소방차

[스크랩] PTO 및 냉각장치

불떵이 2015. 7. 16.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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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O구조]

① P.T.O ⑥ 유니버셜 조인트
② 구동축 ⑦ 볼트
③ 유니버셜 조인트 ⑧ 너트
④ 스핀들 축   ⑨ 스프링 와셔
⑤ 추진축      P.T.O(Power-Take Off)

펌프 동력전달장치(P.T.O)의 구성 요소
 ① 펌프 구동축
    펌프 구동축은 P.T.O로부터 받은 동력을 펌프로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슬립이음, 자재이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그림 1-2)
  ② P.T.O
     P.T.O는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를 통하여 펌프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엔)과 변속기 사이에 있다.
     P.T.O의 내부에는 3개의 기어가 있어 이 기어의 작동으로 구동축을 돌려 펌프를 회전시키며 외부에는 P.T.O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하여 물을 순환시키는 냉각순환통로가 있다. P.T.O의 동력 전환은 중간기어를 전,후 방향으로 이동함으로서 행하여 진다.

 

 

PTO 냉각장치입니다.

 

소방차가 방수할때 방수측에서 나오는 고압의 물을 PTO 내부로 끌여들여 PTO의 윤활유의 온도를 낮추는 방식입니다.

장시간 소방펌프를 작동했을때 많은 열을 발생하는데 이를 냉각하는 것입니다.

(온도가 높아지만 윤활성능이 떨어집니다. 변질도 우려되고...)

 

 



PTO 외부 모습입니다.

조인트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사진출처 : 나는짱님


이부분이 방수시 방수압력에 의해 냉각수가 PTO내부로 흘러가는 동배관입니다.

이 동배관에서 물이 누수되어 윤활유와 섞이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물과 섞였다는 것을 알수 있는 방법이 바로 윤활유 색깔입니다.

 

보통 회색(우유빛)으로 변했다면 물과 섞인 것이 되고 이때에는 윤활유를 교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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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가 장착된 모습

통상 PTO를 작동하면 중간에 있는 기어를 움직여 동력을 전달합니다.

왼쪽기어 :  펌프와 연결

중간기어 :  PTO케이블과 연결

오른쪽 기어 : 미션 출력축과 연결

특이한 점은 상기 사진은 다른 PTO와 달리 PTO 냉각용 배관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는 겁니다.

출처 : 소방차 만들기
글쓴이 : 돈키호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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