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차 배터리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소방차는 24V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12V 배터리가 2개 직렬로 연결되어 있지요...
그러나 소방차 내부에 사용하는 전기기구들을 잘 살펴보면
충전용이나, 무전기 등은 12V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원을 뽑아쓸때는 한쪽 배터리에서만 뽑아 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2개의 배터리에 전압차가 발생해서 나중에 자동차 시동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인버터를 사용해서 24V 전원을 다시 12V로 다운해서 쓰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다들 이렇게 사용하시는건 아닌지....ㅡㅜ)
또한 배터리의 + 전원은 전선등으로 복잡하게 자동차 속을 누비지만
- 선은 섀시에 나사 하나정도로 딱 고정되어 있습니다.
소방차에 설치된 대부분의 배터리는 슬라이딩 레일위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배터리에 단자(배터리와 전선을 고정하는 연결장치)가 잘 붙어 있는지는 확인합니다.
그러나 막상 접지선이 섀시와 잘 연결되었는지는 확인하기가 다소 어렵죠....
그런데 접지선에는 도색이 되어 있지 않고, 또한 나사로 채결되어 있어서 녹이 슬거나, 나사의 접지상태
가 불량한 경우도 있습니다. 혹은 단자가 헐렁이는 경우도 종종 있구요
이런 경우는 시동이 잘 걸리지 않습니다.
또한 아침에 잘 걸리던 차가 막상 출동을 할땐 시동이 버벅대는 경우도 있구요...
결론은 배터리만 눈여겨 보지 마시고...
접지선이 섀시와 잘 연결되어 있는지, 단자가 풀리지 않았는지, 녹이 슬어 있지 않는지 등을
한번쯤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배터리를 교환하면 된다고 하지만
이런 부분을 점검해 보신다면 배터리 교환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다들 수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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